여성소설의 페미니즘 정신사ꡕ, 새미, 2000, 40쪽~41쪽.)
또한 여성 작가라고 지칭할 때 앞에 붙은 ‘여성’이라는 용어는 작품 창작의 주체인 작가가 ‘여성적 주체’가 아니라 ‘여성주의적 주체’라는 것을 의미한다. 김승희는 ‘여성적 주체(Female Subject)에서 여성주의적 주체(Feminist Subject)로
1. 근대 서구의 여성관의 역사(근대와 여성의 삶)
(1) 자본주의와 여성노동
1) 중세의 여성노동
근대 이전의 중세사회에는 가구 단위의 가족 경제에서 여성의 역할이 매우 중요 했다. 가족의 삶에서 여성 노동이 지니는 중요성은 사회적 지위가 낮고 빈곤할수록 컸다. 마찬가지로 생산력이 낮은 사회
Ⅰ. 들어가며: 미술과 여성을 다시 생각한다.
그림 1) 티치아노, <우르비노의 비너스(1488?~1576)>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명화(名畵)로 일컬어지는 작품 세 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우리에게 친숙한 작품으로 알려져 있는 이 세 작품에서 등장하는 것은 아름다운 여성이며, 이들은 발가벗은 상태에서 치부
subjects are properly dealt with a plane language, students could fully understand and develop interests in the great works of Shakespeare.
The works of Shakespeare meet the criteria of elementary students`book standard; because, the languages are beautiful and interesting. His works present various themes as of patience, respect for the life and courage. These features highly satisfy the criter
female이라는 단어를 어원으로 하고 있어 여성중심적, 여성성지향으로 여성존중의식을 내포하고 있다. 이는 인류 역사가 남성중심적으로만 조명되어 왔기 때문이며 이로 인해 오랜 세월동안 남성의 부속물로 취급되어 온 여성의 잃어버린 주체성을 찾고 여성에 대한 사회의 고정관념을 탈피하여 올바른
Ⅰ. 개요
농노 계급의 여성은 여성이기 이전에 가족 공동체를 이끌어 가는 하나의 건장한 노동력이었고 협력자였다. 여성 농노들은 마을과 가정 내에서 그들의 건강한 노동력을 인정받았다. 하지만 이들은 엄청난 노동량에 시달려야 했고, 아내는 생계 유지를 위한 평등한 협력자이기 이전에 남편에
Ⅰ. 개요
탈정치화의 관성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하나의 새로운 성 개념으로써 ‘관계(relationship)로서의 성’을 생각할 수 있다. 여기에서 성이란 단지 몸과 몸의 뒤섞임이 아니라 자아 대 자아의 조우이며, 더 나아가 그러한 자아가 터하는 사회적 제도와 기제들의 만남과 변형이다. 섹슈얼리티를 통해
여성운동가 구즈의 영향을 받은 M.울스턴크래프트가 《여성의 권리옹호 A Vindication of the Rights of Woman》를 펴서 여성운동의 사상적 근거를 밝힘으로써 여권주의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 후 R.오언 등도 남녀동권을 주장하였지만, 특히 J.S.밀의 《여성의 종속 The Subjection of Women》은 여성운동에 큰 영
여성해발의 방법에 있고 더 나아가 여성이 갖는 남성과의 차이의 본질을 이해하는데 있다. 이 모든 페미니즘들은 모두 여성해방이 궁극적으로 인류의 복지에 이바지한다는 신념을 공유한다.
페미니즘이란 용어 자체는 여성과 여성적인 것을 나타내는 female이라는 단어를 어원으로 하고 있어 여성중심
세 번째 단계는 '여성의(female)' 단계다. 이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들의 특성을 이어받아 구체적으로 여성의 글과 경험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 시기의 대표적인 초기 ‘여성’ 소설가들로는 레베카 웨스트, 캐서린 맨스필드와 도로시 리처슨이 있다. 리처슨의 ‘순례’라는 작품을 보면 확고한 견해 와 같